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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 우리 아이 함께 키우기

산만하고 충동적인 ADHD 아이를 위한 효과적인 훈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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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만하고 충동적인 ADHD 특성
산만하고 충동적인 ADHD 특성

 

훈육/제한(구조화)은 아동이 자신 혹은 타인에게 해가 되거나 습관형성에 부정적인 행동을 할 경우, 부모가 당신과 아이의 심리적/신체적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울타리’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훈육이 필요한 행동의 예시로는 의도적으로 물건을 부수거나 집어던지는 경우, 심한 욕설을 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 두차례 경고를 듣고도 이를 무시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 대화로 풀어 가기

말로써 훈계를 할 경우, 부모는 일단 감정을 자제하고 아동의 눈을 보면서 차분하고 단호한 어조로 자녀의 행동에 대해 언급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짧고 명료한’게 효과적입니다.

 

❀ 자연적 귀결

아동이 자신이 선택한 행동의 결과를 직접 체험하게 하는 방식으로, 그 예시로 추운 날씨에도 외투를 입지 않으려 할 때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도록 그냥 데리고 나가보는 방법입니다.

 

❀ 논리적 귀결

ADHD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는 게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가 어떤 행동을 하게 될 경우 차후에 발생하는 결과들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게 하는 연습을 자주 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규칙과 제재인데, 부모와 함께 정한 규칙을 어길 경우, 이에 합당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 타임아웃

긍정적인 강화상황에서 아동을 분리시키는 방법으로, 타임아웃의 핵심은 행동에 대한 분명한 경고가 되어야 하며, 이 자체가 처벌이 아닌 아동이 원하는 것이 될 경우 다른 대안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특권 박탈하기

아동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처벌로, 아동이 좋아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방법입니다. 전형적인 예로 tv시청 및 컴퓨터/스마트폰 사용 금지, 용돈 및 자유시간 줄이기가 이에 해당됩니다.

 

❀ 소거하기

아동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음으로써 문제행동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을 돕는 방법입니다. 소거기술의 사용은 자녀의 행동이 바람직하지 않지만, 처벌하기에 다소 경미한 것으로 주로 부모의 관심을 끌고자 하는 행동(이유 없이 칭얼대거나 투정을 부리는 행동)들에 사용됩니다.

 

❀ 차별적인 강화 사용하기

자녀의 바람직한 행동 발달을 돕기 위해서 부모는 아이가 적절한 반응을 보일 때 이를 놓치지 않고 즉각적으로 언급하며 구체적으로(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심으로) 칭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보상(스티커) 사용하기

가정 내에서 아이가 준수해야 할 3-4가지 목표행동을 함께 정하여, 이를 잘 이행하였을 때 보상하는 방법입니다. 일주일 단위로 스티커를 모으면 소소한 선물 또는 자유시간을 제공하는 방식을 예로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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