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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기 성교육의 개념
- 적절한 성교육을 통해 아이가 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부모가 가지고 있는 성에 대한 태도가 일상생활을 통해 자녀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부모가 먼저 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해야합니다.
- 부모는 아동의 성적 행동 및 관심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둔감해서는 안 됩니다.
- 아이가 성에 대한 질문을 할 때가 성에 대해 가르쳐주는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2) 구체적 방법
(1)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
성이란 ‘자연스럽고 존중되어야 하며 사적인 것’입니다. 아동이 성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갖지 않도록 노력해 주세요.
(2) 성에 관한 질문에 답하는 바람직한 태도
- 당황하지 말고 질문에 솔직하게 답해주어야 합니다. ‘아기가 배꼽에서 나온다’, ‘다리 밑에서 주워 온다’는 식의 부정확하고 무책임한 대답은 나중에 그것이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게 될 때 부모에 대한 불신감을 형성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게 대답해야 합니다.
- 가능한 한, 그 자리에서 해답을 찾도록 상호작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대답을 회피할 경우, 아이는 성에 관한 문제에는 비밀이 있고 그에 대한 질문은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후 알고 싶은 것이 있어도 물어볼 수 없게 되고, 다른 곳에서 성에 대한 부정확한 지식을 얻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 부모 가운데 질문을 받은 사람이 대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아동의 질문을 되물어보아 아동의 질문을 명확히 하고, 아동 스스로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 그림이나 책을 통한 소통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성적인 놀이 및 장난과 자위 행동
- 아동이 성적인 행동을 흉내내는 것은(바지 및 팬티 내리기, 다른 사람 옷 벗기기, 자신 및 타인의 성기 관찰, 자위행위 등) 아이들 관점에서는 단순한 놀이나 장난일 수 있으므로, 부모는 아동의 수준에서 이러한 행위를 이해해야 합니다.
- 아이가 또래들과 성적인 놀이를 하는 이유는 인간의 성 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유아기의 아이들은 자기 몸에 대한 탐색, 타인에 대한 인식, 성별의 차이에 대한 인식 등을 발달 과업이기 때문입니다.
- 놀이로서 성적인 흉내를 낸 아이에게 감정적으로 반응하거나 화를 내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 어느정도 놀이의 구분을 정해주고 싶으실 경우, 일상적인 태도로 “옷을 입고 놀자.”, “이제 다른 놀이 하자.” 정도로 말하며 자연스럽게 놀이가 전환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또한 친구들, 가족 간에도 서로 지켜야 하는 예절이 있음을 알려주며 “다른 사람의 팬티 속에 있는 것은 보아서도, 만져서도 안 된단다.”, “너 역시 너의 팬티 속에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함부러 보여주어서도 안돼. 그게 서로가 지켜야 하는 예의란다.”라고 명확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동성부모는 목욕 시에도 아동 자신의 성기는 스스로 닦을 수 있도록 지도하여 적절한 모델링을 해주어야 합니다(부모의 가르침에 책임지기).
- 아이의 자위행동을 발견할 경우에도, 아이로 하여금 장난감이나 친구 등에게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거나 평상시 부모와 보다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취침 전후의 자위행동은 졸릴 때 잠자리에 들어서 깨면 바로 일어나는 습관을 들임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부모의 벌거벗은 몸을 자녀 앞에서 노출하는 행동
- 부모의 벌거벗은 몸을 아동 앞에서 노출시키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 특히 이성 부모의 경우, 아동은 부모의 몸을 쳐댜보고 싶어 하고 이상한 기분을 느끼기도 합니다. 성적 호기심을 말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5) 부모와 함께 침실을 사용하는 것
- 아동은 어른들이 아는 것보다 더 많이 보고 들을 수 있으며, 이를 나름대로 상상해보며 공포를 느끼기도 합니다.
- 아동은 적절한 시기에 부모와 분리되어야 합니다. 그 시기는 주변 상황을 대략 이해하기 시작하는 돌즈음부터가 좋습니다.
[참고문헌]: 첫 부모역할 책(이제 막 부모가 된 당신이 알아야 할 생후 초기 6년 자녀양육법)_도현심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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